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ACPI PC 를 표준PC 로 변경하는 방법

2007. 10. 23. 11:46
윈도우 2000, 윈도우XP 부터 윈도우를 설치하면 기본 컴퓨터 타입ACPI (Advanced Configuration and Power Interface) PC 로 설치됩니다. ACPI PC사용가능한 IRQ (Interrupt Request) 수에 관계없이 IRQ 를 공유하여 각종 장치(그래픽카드, 사운드카드, 랜카드, 기타카드)를 사용합니다. 이는 부족한 IRQ 문제를 해결하고 IRQ 충돌을 방지하지만 하나의 IRQ 를 과도하게 공유하거나 몇몇 호환성이 떨어지는 장치를 사용할 때는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고 해당 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2000, 윈도우XP 이상에서는 IRQ 를 수동으로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더욱 난감합니다. 바이오스(BIOS)의 IRQ 할당 메뉴나 슬롯 위치 변경으로도 공유된 IRQ 를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 차선책으로 ACPI PC 를 표준PC 로 변경하거나 윈도우 설치 시에 표준PC 로 설정하여 설치하면 사용가능한 IRQ 에 장치들이 적절히 분배되어 설치됩니다.

(IRQ 할당 상황은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정보'의 하드웨어 리소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를 설치할 때 '표준 PC'로 설치

첫번째 방법은 애초에 윈도우 설치를 할 때 표준 PC로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IRQ 충돌이나 IRQ 공유 문제를 겪고 있다면 윈도우 표준 PC 설치를 추천합니다.

윈도우 CD 로 부팅을 하고, 파란색 바탕의 윈도우 첫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 바로 F5 키를 누릅니다.

윈도우 설치 화면

윈도우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 F5 키를 누른다.


F5 키를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설치할 컴퓨터 타입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윈도우 설치 컴퓨터 타입 선택

메뉴에서 방향키를 이용해 'Standard PC (표준 PC)' 를 찾아 엔터키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윈도우 설치 과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이제 윈도우는 표준 PC 타입으로 설치됩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윈도우 설치 표준 PC 선택



2. 장치관리자에서 '표준 PC'로 변경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지 않고 장치관리자에서 표준 PC 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ACPI PC 에서 표준 PC 로 변경을 하면 대부분의 주요 장치 드라이버를 제거하고 다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데 이 과정에서 윈도우에 진입조차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하기 때문입니다. 표준 PC 로의 변경이 반드시 필요하다면 윈도우를 설치할 때 표준 PC 로 설정하여 설치하기를 권장합니다.

장치관리자에서 표준 PC 로 변경하는 방법은 캡쳐 화면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장치관리자를 실행하기 위해 '시작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 - 하드웨어 탭 - 장치관리자' 를 선택하거나 '시작 - 실행 - devmgmt.msc 를 입력' 합니다. 이후 과정은 아래 캡처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장치관리자 ACPI PC

'컴퓨터' 항목 아래의 'ACPI PC'를 더블클릭합니다.

ACPI PC 드라이버 업데이트

하드웨어 업데이트 마법사 시작

하드웨어 업데이트 마법사 목록 또는 특정 위치에서 설치

하드웨어 업데이트 마법사 검색 및 설치 옵션 선택

설치할 하드웨어 장치 드라이버 선택

'표준PC' 를 선택하고 '다음' 을 누릅니다.
이제 윈도우를 다시 시작하면 ACPI PC 가 표준 PC 로 변경되어 드라이버가 재설치됩니다.

윈도우 장치관리자 표준PC



3. 표준PC 에서 전원이 자동으로 종료되도록 설정

표준 PC 로 윈도우를 설치하거나 ACPI PC 에서 표준 PC 로 컴퓨터 타입을 변경하면 윈도우 종료 시 컴퓨터 전원이 자동으로 꺼지지 않습니다. 이 때는 장치관리자의 'NT Apm / 레거시 지원' 을 활성화하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장치관리자 숨김 장치 NT Apm/레거시 지원

장치 관리자를 실행하고, '보기' 메뉴의 '숨김 장치 표시' 에 체크를 합니다. 그러면 'NT Apm/레거시 지원' 이 나타나는데, 다시 이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NT Apm / 레거시 인터페이스 노드' 가 나타납니다.

'NT Apm/레거시 인터페이스 노드'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을 선택하면 ACPI PC 타입을 사용하던 때처럼 윈도우 종료 시 컴퓨터가 자동으로 오프됩니다.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