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컴퓨터 보안 의식 업그레이드하고, 윈도우 보안 센터는 끄자

2008. 1. 19. 08:51
경찰관들은 매일 방범 순찰을 합니다. 순찰을 하다가, 대문이 활짝 열려있거나 비록 잘 보이지 않는 곳이지만 담벼락이 무너져 있다면 초인종을 누르고 집 주인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혹시 외부인이 침입할 수 있으니 대문은 꼭 닫아두세요.', '초인종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네요. 어서 수리하세요.', '담벼락이 무너져 있습니다. 서둘러 보수하셔야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윈도우 보안 센터 (Windows Security Center) 는 윈도우에 대문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방화벽 사용), 이상한 사람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초인종과 텔레폰이 설치되어 있는지 (백신 사용), 담벼락이 무너졌거나 창문의 잠금장치가 고장난 곳은 없는지 (윈도우 업데이트), 이 3가지 사항을 점검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

대문이 고장나 닫히지 않는다고 하여 수리할 때까지 경찰관이 대문 앞을 지키고 있지 않듯이, 윈도우 보안 센터도 악성코드로부터 컴퓨터를 보호하거나 악성코드를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현재 방화벽이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방화벽을 사용하세요.',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세요.', '윈도우 업데이트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설정을 변경하세요.' 와 같이 방화벽, 백신, 윈도우 업데이트의 현재 상태에 대해서 경고만 합니다. 바로 아래 화면과 같이 말이죠. :)

사용자의 컴퓨터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사용자의 컴퓨터가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보안 센터 (Windows Security Center) 가 알려주는 현재 상태를 자세히 확인하고 싶으면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의 트레이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시작 - (설정) - 제어판' 의 '보안 센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보안 센터는 윈도우 XP 서비스팩2 (SP2) 부터 포함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글 역시 윈도우 XP 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윈도우 보안 센타 제어판 아이콘

윈도우 보안 센터를 실행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방화벽 사용 여부, 자동 업데이트 설정 여부, 백신 설치 여부를 점검하고, 그 결과를 알려줍니다. 만약 방화벽이나 자동 업데이트가 '사용 안 함' 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권장 사항' 버튼 또는 '자동 업데이트 사용'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 중' 으로 변경하고,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즉시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만약 방화벽이나 업데이트 설정에 관해 자세히 알고 싶거나, 믿을 수 있는 성능 좋은 무료 백신을 찾고 있다면 이 글 (내 컴퓨터는 내가 지킨다! 초보자를 위한 컴퓨터 완벽 보안 유지법) 을 참조하세요. :)

윈도우 보안 센터 Windows Security Center

방화벽과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백신 프로그램을 잘 설치하였다면 아마도 다음과 같이 기분 좋은 상태로 변경되어 있을 것입니다. :)

보안 센터 근무 중 이상 무

이제 내 컴퓨터의 보안 상태를 완벽히 점검했으니 보안 센터는 사용하지 않도록 중지시키겠습니다. 이렇게 보안 센터를 끄면 메모리가 절약되고, CPU 도 다른 일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보안 센터를 끄기 위해 '시작 - (설정) - 제어판 - 관리 도구 - 서비스' 를 실행하고, 아래와 같은 'Security Center (보안 센터)' 항목을 찾아 더블클릭합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보안 센터 서비스 중지

보안 센터 속성 창이 나타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시작 유형' 을 '사용 안 함' 으로 변경하고, '중지' 버튼을 클릭한 후, 마지막으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Security Center 속성 서비스 사용 안 함

이제 더 이상 윈도우 보안 센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우리는 윈도우 보안을 지키기 위해 방화벽, 윈도우 업데이트, 백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이 3가지 필수 보안 설정을 완벽히 마쳤기 때문에 안심하고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윈도우 보안, 어렵지 않죠? :)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