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윈도우 단축키와 바로가기 키로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실행하자

2007. 12. 6. 18:55
친구가 말하길, "잠시 다른 사람의 컴퓨터 작업화면을 지켜볼 일이 있었는데 화면에서 뭐가 번쩍번쩍 뜨면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되는 거야. 그리고는 능숙한 손놀림으로 창을 전환해가며 작업을 하는데 너무 편해 보이더라. 괜히 프로페셔널해 보이기도 하는 거 있지."
아니, 화면에서 뭐가 번쩍번쩍한다구요? 그 분은 뇌신이라도 되는 걸까요? 아니면 엄청난 컴퓨터 전문가? :)

이미 잘 알려져있는 윈도우 단축키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바로가기 키만 등록해 놓으면 내 윈도우 화면에도 각종 프로그램이 번쩍번쩍 뜨기 시작합니다. :) 매번 아이콘을 찾아서 클릭해야 하는 불편없이 키보드로만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때문에 작업 효율이 향상됩니다.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자체 기능이므로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가기 키를 지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생각 외로 드뭅니다.

오늘은 너무나도 간단하지만 내 컴퓨터의 작업 효율을 올려주는 윈도우 바로가기 키를 등록하여 보겠습니다.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단 몇 분이면 됩니다. :)


1. 윈도우 단축키

먼저 많이 알려져있는 윈도우 단축키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윈도우 단축키는 미리 숙지해 두세요. :)

윈도우 단축키단축키 기능추가 설명
윈도우 키 + E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합니다.'내 컴퓨터' 가 열립니다.
윈도우 키 + F윈도우 검색창을 띄웁니다.'시작 - 검색' 과 동일합니다.
윈도우 키 + R윈도우 실행창을 띄웁니다.'시작 - 실행' 과 동일합니다.
윈도우 키 + D모든 창을 최소화하여 숨깁니다.다시 단축키를 누르면 모든 창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윈도우 키 + M모든 창을 최소화합니다.다시 단축키를 눌러도 창이 최대화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키 + 쉬프트 + M최소화한 창을 최대화합니다.'윈도우 키 + M' 단축키와 반대된 동작을 합니다.
윈도우 키 + L컴퓨터를 잠급니다.잠금을 해제하려면 사용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윈도우 키 + Pause/Break 키시스템 등록정보 창을 띄웁니다.'시작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 과 동일합니다.

'윈도우 키 + D' 와 '윈도우 키 + M' 단축키는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윈도우 키 + D' 단축키가 더 편리합니다. '윈도우 키 + D' 단축키는 '윈도우 키 + M' 단축키와는 달리 한 번 더 누르면 최소화되었던 모든 창들이 원래 상태로 복구되기 때문입니다. :)


2. 프로그램 바로 가기 키 등록

프로그램 바로가기 키는 프로그램의 단축아이콘 (바로가기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속성' 메뉴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메모장 실행아이콘의 속성창으로, '바로 가기' 탭에서 바로 가기 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 등록정보 바로가기 키 없음

'바로가기 키' 항목을 클릭하고, 새로운 바로가기 키를 입력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바로가기의 기본 조합키는 'Ctrl + Alt' 입니다. 하지만 'Ctrl + Shift', 'Alt + Shift', 'Ctrl + Alt + Shift' 와 같은 조합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모장 등록정보 바로가기 키 만들기

이제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필요할 때 'Ctrl + Alt + N' 키를 누르면 바로 메모장이 실행됩니다.
저는 메모장 뿐만 아니라 계산기, 사전, 창 크기 조절 Sizer, 화면 캡쳐 OpenCapture, 색상 검출 ColorPic, SSH, 원격데스크톱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바로가기 키로 실행시키고 있습니다. 심지어 자주 사용하는 폴더도 바로가기 키를 등록하여 편리하게 열고 있습니다. :)
단축아이콘이 없는 프로그램이나 폴더는 어떻게 키를 지정하냐구요? 그럴 때는 새로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한 다음, 지정하면 됩니다. ;)

어떻습니까? 편리하지 않습니까? :)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