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조각모음의 마무리, 레지스트리와 페이지 파일도 다 조각 모음 하자, PageDefrag

2007. 10. 26. 08:50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많은 파일들이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고 삭제됩니다. 파일들의 저장, 삭제가 반복되면 하드디스크 곳곳에 마치 구멍이 뚫린 것처럼 빈 공간이 발생합니다. 여기에 다시 파일들이 기록되면서 하나의 파일이 디스크 공간에 연속하여 저장되지 못하고 하드디스크 전체에 걸쳐 띄엄띄엄 저장되게 됩니다. 이렇게 한 개의 파일이 여러 곳에 나누어져 저장된 것을 보고 파일이 단편화 (fragmentation)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렇게 단편화된 파일을 읽으려면 운동장 트랙을 돌 듯이 쭉 읽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운동장 곳곳에 흩뿌려져 있는 파일 조각들을 찾아다니며 읽어야 하기 때문에 파일을 읽는 속도가 느려지고 이것이 심해지면 컴퓨터 전체의 성능 저하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윈도우의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으로 단편화된 파일들을 다시 모아 (defragmentation) 파일 읽기 속도의 향상을 꾀합니다.
(윈도우 디스크 조각 모음은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조각 모음' 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의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은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파일인 페이지 파일 (Page File, 페이징 파일, Paging File, 가상 메모리, Virtual Memory, 스왑 파일, Swap File - 모두 동일한 의미를 가진 용어입니다 : pagefile.sys) 그리고 레지스트리 파일 (Registry File) 은 조각 모음하지 못합니다. 이 파일들은 윈도우의 운영체제 차원에서 계속 사용되고 있는 온라인 상태의 파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할 프로그램인 PageDefrag (페이지 디프래그) 는 윈도우가 시작되기 전에 (즉, 페이지 파일과 레지스트리 파일이 온라인 상태가 되기 전에) 조각 모음을 하는 방법으로 파일의 읽기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 오프라인 조각모음과도한 단편화로 인해 느려진 윈도우의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만큼 회복시킵니다. PageDefrag 는 설치 과정없이 다운로드 후 바로 실행하면 되며, 따로 사용법을 설명드리지 않아도 될 정도로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

- PageDefrag 다운로드 : PageDefrag (페이지 마지막 부분의 'Download PageDefrag (70 KB)' 를 클릭)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고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조각 모음 PageDefrag

화면 상단에 페이지 파일레지스트리 파일의 목록이 나타나고, 오른쪽에 각 파일들이 차지하고 있는 클러스터의 수단편화되어 있는 조각 수가 나타납니다. 조각수가 많을수록 단편화 상태가 심각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파일들의 조각수가 많지 않다면 굳이 조각 모음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조각 모음은 다음 윈도우 시작 때 한 번만 수행하거나, 윈도우를 시작할 때마다 조각모음을 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조각 모음은 어쩌다 한 번 생각날 때 하는 것으로 충분하므로 '다음 윈도우 시작시에만 조각모음 (Defragment at next boot)' 을 권장합니다. '지정된 초가 경과하면 조각모음 실행 (Defrag abort countdown ? seconds)' 은 조각 모음이 시작되기 전에 취소할 수 있는 시간을 몇 초 정도 둘 지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기본값 그대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조각 모음을 하려면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혹은 페이지 파일이 있는 드라이브) 의 여유 공간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합니다. 혹시 여유 공간이 부족하고, 단편화 상태가 심할 때에는 PageDefrag 의 조각모음이 실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윈도우의 디스크 조각모음을 먼저 실행한 후 PageDefrag 의 조각 모음을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