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빠른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 UltraDefrag

2008. 3. 8. 01:29
얼마 전, 빠른 조각모음 프로그램 Auslogics Disk Defrag 를 소개하였습니다. 오늘 소개할 UltraDefrag 역시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무료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입니다. UltraDefrag 는 조각모음 기본기능에 충실하다는 점에서 Auslogics Disk Defrag 와 비슷하지만 Auslogics Disk Defrag 가 지원하지 않는 몇 가지 부가기능을 지원합니다.

먼저 UltraDefrag 스케줄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매일 혹은 매주 특정 요일에 조각모음을 실행하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조각모음을 지원하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파일이나 페이징 파일과 같은 시스템 파일들도 손쉽게 조각모음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USB 메모리에 담아두고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UltraDefrag윈도우 NT 4.0 / 윈도우2000 / 윈도우XP / 윈도우2003 / 윈도우 비스타의 32비트, 64비트 버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입니다. :) UltraDefrag 의 윈도우 64비트 버전을 사용하려면 인텔 / AMD CPU 에 관계없이 amd64 단어가 들어간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단, 인텔 아이태니엄 (Intel Itanium) 사용자는 ia64 를 다운로드하세요.)

- UltraDefrag 다운로드 :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199532


1. UltraDefrag 설치

설치 과정에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은 설치 구성요소 선택화면이 나타나면 자신에게 필요한 항목을 선택한 후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UltraDefrag 조각모음 설치 구성요소


2. 빠른 조각모음 UltraDefrag 메인화면

UltraDefrag 의 메인화면입니다. 상단에서 조각모음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하단의 버튼을 이용해 조각모음을 시작합니다. 화면 중앙에 있는 'Skip removable media (이동식디스크 건너뛰기)'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고, 'Rescan drives (드라이브 재검색)' 버튼을 클릭하면 USB 메모리와 같은 이동식 디스크도 조각모음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UltraDefrag 제작자는 조각모음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백신 프로그램의 실시간 감시 기능을 해제해 놓으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UltraDefrag 무료 조각모음 메인화면

하단의 버튼들 중, 'Defragment (조각모음)' 은 단순히 조각난 파일들을 한곳에 모아 조각난 상태를 치유합니다. 반면, 'Compact (빈공간없는 조각모음)' 은 조각모음을 하면서 디스크 곳곳에 흩어져있는 파일들을 드라이브의 앞 쪽으로 차곡차곡 모읍니다. 얼핏 보면 더 완벽하게 조각모음을 하는 것 같지만 자주 변경되는 파일이 많은 드라이브에서는 'Compact' 조각모음이 오히려 더 비효율적일 수 있으며, 조각모음에 소요되는 시간도 훨씬 더 깁니다.

그리고 NTFSUDF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 드라이브에서만 'Compact' 조각모음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FAT (FAT16, FAT32) 드라이브는 폴더 조각을 옮길 수 없기 때문에 'Compact' 조각모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UltraDefrag 설정

하단의 'Settings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Filter (필터)' 탭에서 조각모음할 파일과 조각모음에서 제외할 파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입력된 문자와 동일한 부분문자를 갖는 모든 파일을 필터링하므로 특정 파일만 예외로 처리하려면 파일이름 전체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UltraDefrag 설정 필터 예외설정

'GUI' 탭에서는 조각모음 화면을 몇 ms (밀리세컨드) 간격으로 업데이트할 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1초는 1000ms 이며, 기본값은 500ms (0.5초) 입니다.

UltraDefrag 설정 GUI 화면 업데이트 시간

'Report (보고서)' 탭에서 조각모음 보고서의 생성 여부와 디버그 정보 출력 수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UltraDefrag 설정 리포트 보고서

'Boot Time' 탭에서 윈도우 시작 시에 오프라인 조각모음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조각모음할 드라이브의 문자를 입력하고, 'Defragment at next boot (다음 윈도우 시작시 조각모음)' 에 체크하면 다음 윈도우 시작 시에 레지스트리 파일 / 페이징 파일과 같은 시스템 파일을 포함한 조각모음이 시작됩니다. 여러 개의 드라이브를 조각모음하려면 드라이브 문자를 '; (세미콜론)' 으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예) C 드라이브와 D 드라이브를 조각모음 : c;d

또한, 'Filter (필터)' 탭에서와 같이 오프라인 조각모음의 파일 예외 설정도 가능합니다.

UltraDefrag 설정 오프라인 조각모음


4. UltraDefrag 스케줄러 - 조각모음 예약

'시작 - 프로그램 - DASoft - UltraDefrag - Scheduler.NET' 을 선택하면 조각모음 스케줄러가 실행됩니다. 매일 혹은 매주 특정 요일의 특정 시간대에 조각모음이 실행되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러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닷넷 프레임워크 2.0 (.Net Framework 2.0) 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UltraDefrag 스케줄러 조각모음 예약


5. 휴대용 조각모음 프로그램과 콘솔용 조각모음 프로그램

'시작 - 프로그램 - DASoft - UltraDefrag - Portable package' 폴더를 살펴보면 USB 메모리에 담아두고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UltraDefrag 실행파일이 있습니다.

윈도우 폴더 아래의 'system32' 폴더에 있는 'udefrag.exe' 파일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솔용 UltraDefrag 입니다. 'udefrag.exe' 를 실행하면 자세한 옵션이 출력됩니다. :)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

최근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