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 컴퓨터는 내가 관리한다!

Korean [English] [Japanese] [Chinese]

모질라 파이어폭스 영어 버전을 한글판으로 변환하기

2008. 2. 15. 19:21
국내의 모질라 파이어폭스 (Mozilla Firefox) 사용자는 이미 대부분 한국어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모질라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파이어폭스 공식 한국어 버전을 사용하면 별도로 한글언어팩을 적용할 필요가 없지만 파이어폭스 소스를 직접 컴파일하여 사용하거나 tete009 빌드와 같이 영문판으로만 배포되는 최적화 빌드한국어 버전으로 변환하려면 반드시 파이어폭스에 한글언어팩을 적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파이어폭스 영문 버전에 한글언어팩을 적용하는 방법기타 한국어 설정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1. 한글언어팩 설치 (한국어 적용)

(1) 파이어폭스 영문판을 한글판으로 변환하기 위해, 아래 주소에서 '부가기능 (확장기능, 애드온)' 으로 제공되는 한글언어팩 파일 (ko.xpi) 을 찾아 설치합니다.

- 모질라 파이어폭스 한글언어팩 (한국어) 파일 : 다운로드 (폴더 경로는 아래 설명 참고)

* 한글언어팩이 위치한 폴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즐거운 컴퓨터고난기록기
(파이어폭스 버전) -> win32 -> xpi -> ko.xpi
(예) 2.0.0.12 -> win32 -> xpi -> ko.xpi

전체경로 : http://releases.mozilla.org/pub/mozilla.org/firefox/releases/(파이어폭스 버전)/win32/xpi/ko.xpi
(예) http://releases.mozilla.org/pub/mozilla.org/firefox/releases/2.0.0.12/win32/xpi/ko.xpi

* 부가기능 설치 시에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확장기능 경고창

이 때는 'Edit Options'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Allowed Sites - Add-ons Installation (부가기능 설치를 허용할 사이트)' 창에서 'Allow (허용)'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사이트를 추가합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설치허용 사이트

(2) 한글언어팩을 설치했으면 파이어폭스의 언어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Locale Switcher' 확장기능을 설치해야 합니다.
- 모질라 파이어폭스 언어 변경 확장기능 : Locale Switcher 다운로드

(3) 한글언어팩과 'Locale Switcher' 확장기능의 설치를 모두 완료했으면, 파이어폭스 메뉴에서 'Tools - Languages - Korean' 을 선택한 후 파이어폭스를 다시 시작합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한글판 변경

이제 한국어를 능통하게 구사하는 불여우 한 마리가 사용자의 명령을 기다리며 다소곳하게 앉아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


2. 한국어 글꼴 설정

'도구 - 설정 - 내용 - 글꼴과 색상 - 고급' 에서 한글 폰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파이어폭스의 한국어 글꼴 기본값입니다. 웹페이지의 일부 글자 크기가 작아 불편하다면 '최소 글꼴 크기' 를 '12' 정도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한글 폰트 설정


3. 웹페이지 한국어 우선순위 설정

'도구 - 설정 - 고급 - 언어 - 선택' 에서, 웹페이지를 볼 때 어떤 언어를 선호하는지에 따라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록의 상위에 있을수록 해당 언어의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파이어폭스 언어 선호도 설정


4. 웹페이지 한국어 인코딩 설정

'보기 - 문자 인코딩 - 자동 선택 - 한국어' 를 선택하여 문자 인코딩을 설정합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한국어 인코딩 encoding


5. 한국 모질라 사이트의 '유용한 확장기능 찾기' 페이지 지정

부가기능 (확장기능, 애드온) 창의 '유용한 확장기능 찾기' 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페이지를 한국 모질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페이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소표시줄에서 'about:config' 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필터 입력창에서 'extensions.getMore' 을 입력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파이어폭스의 부가기능 페이지와 테마 페이지를 지정할 수 있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한국 모질라 사이트 확장기능 페이지

각각의 항목을 클릭한 후 아래 화면과 같이 'http://update.mozilla.or.kr' 을 입력합니다.

한국 파이어폭스 사이트 설정

이제 '도구 - 부가 기능 - 유용한 확장기능 찾기 (혹은) 유용한 테마 찾기' 를 클릭하면 한국 모질라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확장기능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모질라 파이어폭스 유용한 확장기능 찾기

[구독] : 이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더 많은 컴퓨터 정보를 얻으세요.

전체 글

분류 전체보기 (123)
안티바이러스 / 보안 (47)
유용한 프로그램 소개 (34)
윈도우 관리 / 설정 (21)
하드웨어 관련 (20)

최근 글